나는 어릴 적에 신해철이 리더로 있는 그룹 'N.EX.T'의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노래를 듣게 되었다. 테이프로밖에 들을 수 없었던 나의 초등학교 시절에 이 노래로 얼마간 밤을 지새우며 들었던 기억이 있다.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노래는 그룹 'N.EX.T'가 최남선의 신체시로부터 모티브를 따온 것이라
세계화로 인한 불균등한 발전이라는 틀 속에서 국가-노동시장 간의 관계로 이주의 여성화가 이뤄지고 있고, 여성-선별적인 이주 노동으로 인해 유연한 시민권을 가진 초국적 가족이 형성되고 있다. 빠레나스(Parrenas, 2001)는 이주 여성들이 국가 차원에서는 부분적 시민권을, 노동시장 차원에서는 모순된
현대의 서양문화 B형 - ‘규정과 지배’로서의 서양문명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 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
I. 서 론
여성으로서의 삶과 남성으로서의 삶이란 결국 사회가 성적 정체성을 가진 한 인간에게 특별히 정해진 삶의 양식을 강조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고 우리는 이미 규정된 삶속에서만 제한된 자유를 허락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대부분 강한 사
I. 서 론
여성으로서의 삶과 남성으로서의 삶이란 결국 사회가 성적 정체성을 가진 한 인간에게 특별히 정해진 삶의 양식을 강조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고 우리는 이미 규정된 삶속에서만 제한된 자유를 허락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대부분 강한 사
I. 서 론
여성으로서의 삶과 남성으로서의 삶이란 결국 사회가 성적 정체성을 가진 한 인간에게 특별히 정해진 삶의 양식을 강조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고 우리는 이미 규정된 삶속에서만 제한된 자유를 허락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대부분 강한 사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것이었고, 스탈린은 자신의 전리품이 될 독일이 점령하고 있던 동유럽의 영역을 보장받는 것이었다. 루스벨트는 미국의 경제적 번영을 위해 안정을 가져오는 것이었고, 자유로운 경제 교역으로 세계 각국의 미국의 이념과 질서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저마다 양보의 여지가 많았고 양보는 곧 전후 지도
것과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의 업무는 주로 단체장의 업무분야 전체에 해당하는데 주로 단체장의 관심사항이 변함에 따라 때때로 업무가 바뀐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이들은 다른 부서의 기존 관행을 바꾸거나 병폐를 개혁하는 업무를 하므로 다른 부서의 경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3.3 <들>의 줄거리
“나”는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고 고향에 내려와 몇 년째 들으 fqjt 삼는 청년이다. “나”는 마을 사람들보다 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있다. 어느 날 개울녘에서 개들이 교미하는 장면을 보다가 역시 그것을 보고 있던 옥분과 마주치게 된다. “나”는 옥분의 덴 마을을 달래주기